팬가입
[강지영 Talk쏘는 정치] 'DNA법', 연내 개정안 통과될까
게시일 : 2019.11.22 12:00
안녕하세요. 톡쏘는 정치의 강지영입니다. 유명한 미국 드라마 CSI, 과학수사대의 활약상을 그린 드라마 좋아하신 분들 많으시죠. 일종의 팀장 격인 길 그리섬 반장. 우리나라에선 길 반장으로 불리면서 인기몰이 했는데, 저도 참 좋아했는데 길 반장을 더이상 시리즈에서 보지 못해서 아쉽긴 합니다. 호라쇼 반장도 있으니까요.

이 드라마에서 보면 범죄 현장에서 찾은 피 한 방울, 침, 땀 이런 것들이 결정적인 단서가 되는 경우가 많이 등장합니다. 바로 여기에 DNA정보가 다 담겨있기 때문이죠. 얼마 전 유명한 장기미제사건 화성연쇄살인사건의 범인을 이춘재로 특정할 수 있었던 것도 바로 이 DNA 덕분이었습니다.

[반기수/경기남부지방경찰청 2부장 (9월 19일) : DNA 분석 기술 발달로 사건 발생 당시에는 DNA가 검출되지 않았지만 오랜 기간이 지난 후에도 재감정에서 DNA가 검출된 사례가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현장 증거물 일부를 국과수에 DNA 검증 의뢰하였습니다. 현재까지 3건의 현장 증거물에서 검출된 DNA와 일치하는 대상자가 있다는 통보를 받고 수사 중에 있습니다.]

어쩌면 영원한 미제로 남을 수 있었던 이 사건의 실마리를 제공한 건 이씨가 피해자의 목을 조를 때 썼던 속옷에서 DNA를 추출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검찰 DNA 데이터 베이스 안에 있던 이씨의 DNA와 일치하면서 범인을 찾아낼 수 있었던 겁니다.


☞JTBC유튜브 구독하기 (https://bit.ly/2hYgWZg)
☞JTBC유튜브 커뮤니티 (https://bit.ly/2LZIwke)
#JTBC뉴스 공식 페이지
(홈페이지) http://news.jtbc.co.kr
(APP) https://bit.ly/1r04W2D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jtbcnews
트위터 https://twitter.com/JTBC_news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jtbcnews

☏ 제보하기 https://bit.ly/1krluzF

방송사 : JTBC (http://www.jtbc.co.kr)
댓글 0
0/3000

추천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