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韓과 수출규제 협의방침…지소미아와 별개"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게시일 : 2019.11.22 20:28
日 "韓과 수출규제 협의방침…지소미아와 별개"

[앵커]

일본 정부는 한국의 지소미아 종료 조건부 연기와 관련, 수출규제 대상에 오른 3개 품목에 대해 한국과 협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지소미아 종료 연기는 한국의 전략적 판단이라며 지소미아와 수출 규제 문제는 별개라고 강조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황정현 기자.

[기자]

네, 말씀하신대로 일본 정부는 한국의 지소미아 종료 조건부 연기 발표가 나오자 수출규제 대상에 오른 3개 품목에 대해 한국과 대화를 해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오늘(22일) 오후 기자회견를 열어 한국이 세계무역기구를 통한 분쟁 해결 절차를 중단하기로 했다며 이에 따라 수출 관리와 관련한 문제를 다루는 한일 과장급 협의와 국장급 정책 대화를 열겠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지소미아와의 연관성에는 선을 분명히 그었는데요.

경제산업성은 "반도체 원료 등 3개 품목을 개별적으로 심사해 수출 허가 여부를 판단한다는 방침에 변화가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한국을 백색국가 즉 수출절차 우대국에서 제외한 조치도 유지한다고도 밝혔습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이번 조치가 한국의 전략적 판단임을 역설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오늘 오후 6시30분쯤 기자들과 만나 "북한에 대한 대응을 위해 한일, 한미일의 연대와 협력이 극히 중요하다"면서 "한국도 그런 전략적 관점에서 판단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도 "지소미아와 수출규제 문제는 전혀 관계가 없다"며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회담을 조정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고노 다로 방위상은 "종료 통고가 일시적으로 정지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며 "지소미아가 제대로 된 형태로 연장되는 것이 중요한 만큼 한미일 3국이 연대해 대응해가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연합뉴스 황정현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https://goo.gl/VuCJMi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
http://www.yonhapnewstv.co.kr/
댓글 0
0/3000

추천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