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큐브] '유재수 의혹' 수사 속도…종착지 향하는 검찰 수사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게시일 : 2019.12.09 14:52
[사건큐브] '유재수 의혹' 수사 속도…종착지 향하는 검찰 수사
[출연 : 백성문 변호사·최영일 시사평론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의혹이 제기된 관련자들에 대한 조사를 모두 마쳤습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윤건영 국정상황실장, 천경득 선임행정관이 잇달아 조사를 받았는데요.

이제 검찰은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하고 있는 조국 당시 민정수석을 이르면 이번 주 소환할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질문 1] 검찰이 최근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과 천경득 선임행정관, 김경수 경남지사를 비공개 소환해 조사했습니다. 참고인 신분이었다고 하는데, 어떤 부분을 살펴봤을까요?

[질문 2] 검찰이 이들 세 사람이 과거 유 전 부시장과 텔레그램 대화방에서 금융위 고위 인사를 논의한 정황을 포착하고 '감찰 무마' 의혹과의 관련성을 수사해 온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번 조사에서 혐의점을 잡은 거냐, 이게 관건일 것 같거든요?

[질문 3] 이르면 이번주 소환 관측이 나오는데요. 검찰이 "조국 전 장관 지시로 감찰이 중단됐다"는 취지의 진술을 다수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조 전 장관을 상대로 검찰이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들여다보게 될까요?

[질문 4] 앞서 조 전 장관은 부인 정경심 교수의 주식 차명 투자 의혹과 관련해 두 차례 피의자로 출석했지만, 검찰이 준비한 질문에 모두 답하지 않았습니다. 이번에도 진술거부권을 행사할까요? 아니면 감찰중단 책임이 떠넘겨진 만큼, 전략이 좀 달라질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https://goo.gl/VuCJMi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
http://www.yonhapnewstv.co.kr/
댓글 0
0/3000

추천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