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와이드] '블랙아이스'에 차량 연쇄추돌…30여명 사상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게시일 : 2019.12.14 19:17
[토요와이드] '블랙아이스'에 차량 연쇄추돌…30여명 사상
[출연 : 김성수 변호사]

오늘 새벽 경북 군위의 상주-영천 간 고속도로 양방향에서 이른바 블랙아이스로 인한 다중 추돌 사고로 7명이 숨지고 30 여명이 다치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한편 뇌물 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재판에 넘겨졌는데요.

이 밖의 사건 사고 소식 짚어보겠습니다.

김성수 변호사 어서 오세요.

[질문 1] 오늘 새벽 4시 40분쯤 상주 영천고속도로 상, 하행선 양방향에서 다중추돌 사고가 잇따라 발생했습니다. 사상자가 속출했고, 왕복 4차선 도로는 아수라장이 됐는데요. 어떻게 사고가 난 건가요?

[질문 2] 경찰과 소방당국이 구체적인 원인을 조사하고 있는데요. 블랙 아이스가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일명 '도로 위의 검은 흉기', '도로 위 암살자'로도 불리는 블랙 아이스, 어떤 현상을 말하는 건가요?

[질문 3] 블랙 아이스는 겨울철 사망 교통사고의 주범으로 꼽히는데요. 영상의 기온에서도 블랙 아이스가 만들어질 수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해 보이는데요. 블랙 아이스 구간에서 어떤 점을 좀 더 유의해야 할까요?

[질문 4]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감찰 중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을 뇌물수수 등 혐의로 구속 기소했습니다. 검찰의 공소장에는 유 전 부시장의 금품 수수 상황이 상세히 쓰여있었는데요. 내용 짚어주시죠.

[질문 5] 짚어주신 대로, 책 대납부터 아내의 골프채, 심지어는 황당한 이유를 대며 빌린 돈을 갚지 않은 경우도 있었습니다. 당시 유 전 부시장의 직무와 영향력을 고려한다면, 이런 경제적 이익을 뇌물로 볼 수 있을까요? 사실이라면 처벌은 어느 정도로 예상하세요?

[질문 6] 검찰은 "비리 혐의 중 상당 부분은 특감반 감찰 과정서 이미 확인됐거나 확인 가능했다"고 주장합니다. 다만 조국 전 장관은 당시 비위 의혹의 신빙성을 문제 삼은 바 있는데요. 조 전 장관에 대한 직접조사가 시작되면,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들여다보게 될까요?

[질문 7] 진범논란이 일고 있는 이춘재 연쇄살인 8차사건의 감정결과를 조작한 정황이 드러나 검찰이 수사에 나섰습니다. 당시 경찰이 윤 씨 체모에 대해 국과수 재감정이 필요하다는 내용이 담긴 허위 수사보고서를 작성했다는 건데요. 구체적으로 어떻게 조작이 이뤄졌다는 건가요?

[질문 8] 이런 가운데 당시 경찰 수사관들이 최근 검찰에서 윤 씨에게 가혹 행위를 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불법행위를 인정하는 진술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 아무래도 재심을 청구한 윤 씨의 주장에 힘이 실리게 되겠죠?

[질문 9] 경찰이 검찰과 갈등을 빚고 있는 사안 가운데 하나인 이른바 '고래고기 환부 사건'에 대한 재수사에 나섰습니다. 고래고기 환부 사건의 주요 내용부터 짚어주세요.

[질문 9-1] 경찰 내부 보고서에 따르면 경찰은 검찰의 해명을 조목조목 반박하고 있습니다. 어떤 근거를 들고 있나요? 하명 수사 의혹으로 커진 검경 갈등이 전면저 양상으로 치닫는 것은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옵니다.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https://goo.gl/VuCJMi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
http://www.yonhapnewstv.co.kr/
댓글 0
0/3000

추천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