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정비] 17000원 짜리 벨트 주행중 끊어지면 위험합니다 드라이브 벨트 교체 영상 @로체 이노베이션 - 세타 엔진 (셀프정비 DIY)
게시일 : 2019.12.12 17:29
17000원 짜리 구동 벨트 주행중 끊어지면 위험하고 돈 많이 나갑니다
드라이브 벨트 교체 영상 @로체 이노베이션 - 세타 엔진

엔진의 동력을 각 부품에 전달하는 역활을 하는 드라이브 벨트
17000원 밖에 하지 않지만 관리를 하지 않아
주행중 끊어지면
견인하지 , 시간 빼앗기지 , 엔진 과열 , 베어링에 벨트 감김 , 핸들도 안돌아가고
교통사고나 중요 부품 손상으로 수십, 수백만원이 나갈수 있습니다
저렴하니 점검을 주기적으로 하여 교체하여 타면 안전 합니다

드라이브 벨트 , 구동벨트 , 원벨트 ,팬벨트 , 외벨트 라고도 합니다

여유가 된다면 아이들 베어링 , 워터펌프 , 텐션 베어링 , 뎀퍼 풀리 같이 작업하면 더 좋구요 ^^

세타 엔진 차량은 방법이 동일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작업차량 : 기아 로체 이노베이션 세타 엔진 차량 (09년 LPi )

구동 벨트의 역할과 정비 포인트

구동 벨트는 엔진 폭발에 의한 크랭크샤프트의 회전력을 회전이 필요한 다른 부품에 전달하는 고무벨트이다. 단면을 보면 ‘V’자 형태이기 때문에 흔히 브이 벨트(V belt)라고 부르는데, 사실 최근에는 ‘V’자보다 평면 모양의 구동 벨트를 많이 사용하므로 엄밀히 말하면 이 용어는 잘못 사용되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구동 벨트를 점검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째, 고무벨트의 옆면을 플래시로 비춰 봤을 때 갈라짐이 있는지 관찰하는 방법이다. 약간이라도 갈라짐이 있다면 얼마 가지 않아 벨트가 끊어질 가능성이 높으니 곧바로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더 큰 비용의 지출을 막는 길이다. 둘째, 차량에 시동을 건 상태에서 벨트의 소음으로 확인하는 방법이다. 보통 차에서 ‘찌지찍~’ 소리가 나면 벨트 계통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벨트의 장력이나 노화 여부, 베어링의 유격 등을 점검해 봐야 한다.

구동 벨트는 차종에 따라 3개 또는 2개인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최근 출시되는 차량들은 엔진의 정숙성, 내구성 향상을 위해 구동 벨트를 하나로만 설계하고 있다. 흔히 벨트 3종 세트라고 부르는 구동 벨트는 다음과 같다.
① 팬 벨트 : 크랭크축-워터 펌프-발전기
② 에어컨 벨트 : 크랭크축-에어컨
③ 파워 벨트 : 워터 펌프-파워 스티어링 펌프

TIP: 최근에는 브이 벨트보다 평평한 단면에 4개 또는 5개의 보강 라인이 들어간 리브 벨트(rib belt)가 많이 사용된다.

구동 벨트 점검하기
구동 벨트의 수명은 평균 주행 거리 30,000~40,000km이며, 구동 벨트를 교체할 때는 텐셔너, 아이들러의 유격, 작동 상태를 반드시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함께 교체하는 것이 좋다.
(요줌 벨트는 성능이 많이 향상되어 8만km ~ 10만km)

오토텐셔너와 아이들러
팬 벨트의 기본 재질이 고무이기 때문에 사용 조건이나 노화에 따라 길이의 변화가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최근 출시되는 자동차들은 오토텐셔너를 장착, 팬 벨트의 장력을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게 만들고 있다.
아이들러는 정비 현장에서 아이들 베어링이라고도 부르는데, 벨트의 장력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베어링이다.
댓글 0
0/3000

추천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