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가입
세련된 베이킹은 반죽부터 참신하다! 5번은 마치 밤하늘의 별...★
게시일 : 2019.06.04 19:00
길을 걷다 보면 온갖 먹음직스러운 빵들이 우리를 유혹하죠. 맛있는 빵집이 왜 이렇게 많은 걸까요? 맛도 맛이지만, 감탄스러운 모양의 빵을 보면 괜히 한번 사먹어 보고 싶기도 하고요! 이런 빵을 집에서 직접 구울 수 있다면 그 또한 좋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오늘, 빵 가게의 반죽 비밀 7가지를 공개합니다. 집에서 따라해 보며 세련된 나만의 홈베이킹을 연출해 보세요.

모든 레시피의 반죽은 이렇게 만드세요(1회 분량).

재료:

밀가루 500g (TYP 550)
물 330ml
소금 13g
드라이 이스트 1봉
이스트 용해에 쓸 따뜻한(약 35°C) 물 2-3큰술

반죽하는 방법:

드라이 이스트를 따뜻한 물에 섞고 15분 동안 그대로 둡니다. 다른 그릇에 밀가루와 소금을 섞고 중앙에 홈을 파서 그 안에 드라이이스트를 용액을 넣으세요. 이제 물을 넣고 반죽합니다. 반죽을 마치면 따뜻한 곳에서 30분 동안 숙성시킵니다. 그다음 밀대로 밀어서 한번 접고 다시 30분 숙성시켜 주면 완성! 이제 다음 스킬을 마음껏 따라해 보세요.

1. 출출함 너를 결박한다!! "더블 링"

재료:

반죽 1회분
크기가 다른 유리잔 2개
달걀 1
소금
딥핑 소스 (취향대로)

1.1) 밀가루를 뿌린 작업대에서 반죽을 2cm 정도의 두께로 밉니다. 다른 크기의 유리잔을 이용해서 도넛처럼 링 모양을 만드세요. 빵 한 개를 만들려면 두 개의 링이 필요합니다.
1.2) 링 표면에 밀가루를 뿌립니다. 둘을 겹쳐서 엇갈린 다음 영상처럼 매듭을 만드세요. 만든 다음에는 밀가루를 조리용 붓으로 털어냅니다.
1.3) 매듭을 지은 반죽에 달걀물을 묻히기 전에 10분쯤 잠시 재워두세요. 달걀물을 바른 다음에는 굵은 소금을 살짝 뿌립니다. 그리고 상하 동시 가열되는 오븐에서 240°C로 20분 굽습니다. 구운 다음 식히고 나면, 머스타드 소스와도 아주 잘 어울린답니다! 버터를 바르거나 그냥 먹어도, 빵순이 빵돌이에게는 문제가 없죠!

2. 하나씩 떼어먹기 좋아요, "톱니바퀴"

재료:

반죽 1회분
오븐용 작은 그릇(종지) 1개
가위
잼이나 스프레드 (취향대로)

2.1) 반죽을 동그랗게 공 모양으로 다듬고 반죽이 부풀어 오르도록 천을 덮어서 20분 방치합니다. 손으로 중앙에 구멍을 내고 여기에 오븐용 작은 그릇을 뒤집어서 끼워 넣으세요.
2.2) 링의 바깥쪽을 따라서 가위로 그림처럼 톱니 모양의 칼집을 냅니다. 이 상태로 10분 정도 다시 재워둡니다.
2.3) 빵을 오븐에 넣고 220°C에서 20분 굽습니다. 한 쪽 씩 손으로 떼어 먹기 좋은 톱니 모양의 빵이 완성되면, 한숨 식힌 뒤 여러가지 스프레드와 함께 즐기세요! 누가 크림도 강력 추천합니다.

3. 더욱 풍성하게, "올림머리 빵"

재료:

반죽 1회분
달걀 1개
우유 1큰술
잼이나 스프레드 (취향대로)

3.1) 반죽을 4등분 합니다.
3.2) 네 조각을 모두 길고 납작한 모양으로 성형합니다. 그리고 유산지를 깐 베이킹 트레이 위에서 그림과 같이 서로 엇갈려서 십자 모양으로 배치합니다.
3.3) 반죽들을 영상처럼 동그랗게 엮고, 끄트머리 부분은 빵의 아래쪽으로 숨기세요. 이 상태로 10분간 재웁니다.
3.4) 달걀물을 반죽 위에 골고루 바른 다음 220°C에서 25분간 굽습니다. 한숨 식힌 뒤 빵을 잘라 보세요. 치즈나 잼, 스프레드를 곁들여 먹기에 알맞은 빵이랍니다.

4. 이렇게나 향긋한 달콤함, "꽃송이 브레드"

재료:

반죽 1회분
달걀 1-2개
설탕, 계핏가루 혼합물 50g
오렌지 1개
아이싱 (빵 위를 덮는 달콤한 크림 형태의 페이스트. 프로스팅이라고도 부릅니다.)

4.1) 반죽을 약 20 x 15cm 정도의 크기로 얇게 미세요. 그 위에 달걀물을 바르고 설탕과 계핏가루를 섞은 혼합물을 뿌립니다. 오렌지 껍질을 이용한 제스트도 얹은 다음 김밥처럼 맙니다.
4.2) 사진처럼 롤을 긴 방향으로 반 자릅니다. 한쪽 끝은 이어져 있게 남겨두세요.
4.3) 꽈배기 모양으로 꼬아 줍니다. 
4.4) 꼰 반죽의 양쪽 끝을 모아서 동그란 모양을 만들어 붙입니다.
4.5) 달걀물을 반죽 위에 바르고 10분 동안 숙성하도록 재웁니다. 그리고 20분 동안 220°C의 오븐에서 굽습니다. 아이싱을 얹으면 정말 잘 어울리는 향긋하고 달콤한 "꽃송이 브레드"가 완성됩니다!

5. 밤하늘처럼 은은하게, "바닐라 별"

재료:

반죽 1회분
설탕 (토핑용)

 @ 바닐라 푸딩:

우유 350ml
바닐라빈 1줄기
바닐라 푸딩 가루 1봉 (350g)
설탕 40g

5.1) 먼저 바닐라 푸딩을 만듭니다: 푸딩 가루를 설탕과 함께 우유 6큰술에 넣고 섞습니다. 나머지 우유는 바닐라빈 줄기와 함께 끓이세요. 이제 푸딩 가루 혼합물도 여기에 넣고 2분 동안 더 끓이면서 계속해서 젓고 그 다음에는 완전히 식힙니다.
반죽을 반으로 나눠서 같은 크기의 원형으로 밉니다. 한 조각에 바닐라 푸딩을 펴바른 다음 다른 한 조각으로 덮으세요. 
5.2) 바닐라 푸딩이 들어간 반죽을 피자처럼 8등분 합니다.
5.3) 각 조각의 중앙에 그림처럼 칼집을 냅니다.
5.4) 칼집을 낸 틈으로 뾰족한 끝을 통과시켜서 모양을 만듭니다.
5.5) 이렇게 만든 여덟 조각의 반죽을 유산지를 깐 베이킹 트레이에 별처럼 올려 놓습니다.
5.6) 반죽에 설탕을 넉넉하게 뿌리고 따뜻한 곳에서 10분간 재웁니다. 이렇게 반죽이 부풀어오르고 나면 220°C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25분 굽습니다! 한숨 식힌 다음 맛있게 드세요.

6. 뽑아 먹는 재미, "로즈브레드"

재료:

반죽 1회분
버터 (제빵 틀 코팅용)
달걀 1개
슈가파우더 (토핑용)

6.1) 반죽을 납작하게 민 다음 8cm 정도 지름의 잔으로 원형 반죽을 찍어냅니다.
6.2) 원형 반죽 세 개를 서로 조금씩 겹쳐서 놓은 다음, 그림처럼 돌돌 맙니다.
6.3) 그림처럼, 가로 방향으로 반 자르세요.
6.4) 반으로 자른 조각들을 세워서 버터로 기름칠 한 제빵용 틀을 가득 채웁니다. 달걀물을 바르기 전에 10분 동안 재우세요. 달걀물을 바른 다음에는 220°C로 예열한 오브에서 25분 굽습니다.
6.5) 장미 브레드가 한숨 식은 뒤에는 슈가파우더를 솔솔 위에 뿌립니다. 한 송이씩 쏙, 맛있게 드세요!

7. 정성으로 엮은, "바구니 빵"

재료:

반죽 1회분

7.1) 반죽의 2/3 정도를 떼어서 구형으로 치댑니다. 천으로 덮어서 30분 정도 숙성시키세요.
나머지 1/3 정도의 반죽은 밀가루를 뿌린 작업대에서 납작하게 펼쳐 밉니다. 그림처럼 금속 받침대 등을 사용해서 줄무늬를 찍으세요.
7.2) 찍힌 줄무늬대로 썰어서 여러 갈래의 긴 반죽을 만듭니다. 
7.3) 구형으로 만들어 두었던 반죽을, 유산지를 깐 베이킹 트레이에 올리고 긴 반죽을 그림처럼 별 모양으로 위에 얹습니다. 
7.4) 이제 줄처럼 긴 반죽을 바구니처럼 아름답게 꼬아 주세요. 영상을 참조하면서 따라하세요. 모양을 다 내고 나면 끈의 끝부분은 아래로 감춥니다.
7.5) 반죽을 20분 정도 더 숙성시킨 뒤 240°C로 예열한 오븐에 20분간 굽습니다. 그 다음  200°C로 온도를 낮추고 15분  굽습니다.

위의 7가지 요령이라면 반죽만으로도 멋진 빵을 실컷 구울 수 있겠죠? 많은 재료가 필요하지 않은 기본에 충실한 홈 베이킹! 꼭 한번 시도해 보세요.

텍스트 버전 보기: https://www.muggo.kr/teigs-idea/
핀으로 저장하기: https://bit.ly/2HTLUgZ
촬영 및 편집: 먹고 영상제작소 (독일 포츠담 스튜디오)
댓글 0
0/3000

추천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