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와이드] 본회의 결국 무산…패스트트랙 상정 불발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게시일 : 2019.12.14 12:19
[토요와이드] 본회의 결국 무산…패스트트랙 상정 불발
[출연 : 강희용 한양대 특임교수·이상휘 세명대 교수]

여야가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를 놓고 치열한 기싸움을 하고 있습니다.

어제 한국당이 '12월 임시국회 회기 결정' 안건에 대해 기습 필리버스터를 신청하면서 예정됐던 본회의가 무산됐는데요.

한국당은 주말인 오늘 또다시 장외 집회에 나섭니다.

전문가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강희용 한양대 특임교수, 이상휘 세명대 교수 어서 오세요.

[질문 1] 임시국회 첫 본회의, 어제 열리는가 싶었는데 결국 무산되고 말았습니다. 법안들에 대해서 뭔가 민주당과 한국당이 논의를 할 것처럼 보였는데 지금 얘기했던 회기 결정 안건에 대한 필리버스터는 복안에 있던 걸까요?

[질문 2] 국회 보니까 국회법 106조에 보니까 필리버스터 안건이 바로 다음 회기에서 표결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문 의장도 그렇고 국회 사무처도 그렇고 민주당은 이걸 근거로 해서 어떤 필리버스터는 이번에 사용되지 않는다고 보는 상황인데 한국당 입장에서는 회기 결정 안건에 대해서 무기명 투표하자고 하고 있고 이 부분은 저희가 어떻게 바라봐야 되겠습니까?

[질문 3] 한국당은 이제 어떤 셈법을 가지고 좀 대응에 나설까요?

[질문 4] 회기가 16일까지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아서 어떻게 좀 뭔가 묘안이 나올까요? 어떻게 예상하세요?

[질문 5] 국민들이 볼 때도 이게 뭐가 더 누가 유리한 것이고 어떻게 된 것이고 이것에 대한 궁금증이 많을 텐데 어떤 묘안이 나올 거라고 보세요?

[질문 6] 현재 굉장히 묘안이 절실한 상황이고 가장 좋은 건 모레까지 합의가 되는 것이겠지만 혹시나 이제 합의가 불발된다면 문 의장도 선거법 본회의 상정에 대한 시사를 한 부분도 있지 않습니까?

[질문 7] 합의가 나와야 되지 않겠습니까? 합의 타결 가능성, 가능하게 봤을 때 어떻게 전망을 하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https://goo.gl/VuCJMi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
http://www.yonhapnewstv.co.kr/
댓글 0
0/3000

추천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