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브리핑] 北 "대단히 중대한 시험 성공"…북미, 거친 설전·기싸움 치열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게시일 : 2019.12.09 08:57
[한반도 브리핑] 北 "대단히 중대한 시험 성공"…북미, 거친 설전·기싸움 치열
[출연 : 최용환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안보전략연구실장]

북한이 스스로 제시한 연말 시한을 앞두고, 미국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북한은 "어제 오후 서해 위성 발사장에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을 했다"고 밝혔는데요.

최근 CNN이 동창리 발사장에서 새로운 움직임이 포착됐다고 보도해, 북한이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 북미가 '무력 사용' 등 연일 거친 말을 주고받으면서, 기싸움이 치열해지고 있는데요.

이런 가운데 어제(7일)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개월 만에 전화 통화를 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최용환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안보전략연구실장과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북한이 국방과학원 대변인 담화를 통해서요. "어제 오후 서해 위성발사장에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이 진행됐다"고 밝혔는데요. 북한이 말한 중대한 시험, 뭘 의미하는 걸까요?

[질문 2] 김정은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미국과 협상이 진전되지 않으면 '새로운 길'을 가겠다고 공언했잖아요. 지금 여러 가지 상황으로 봤을 때 일부에서는 이번 실험이 결과물로 이어진다면 '새로운 길'의 일환이 될 수 있을까요?

[질문 3] 양측의 발언 수위가 점차 고조되는 모습이어서 우려가 커지는 것 같아요. 특히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2년여 만에 김정은 위원장을 다시 로켓맨으로 지칭하고 무력 사용 가능성을 언급했죠? 이런 발언이 트럼프 대통령의 즉흥적인 발언일까요? 아니면 실제 계획된 발언일까요?

[질문 4] 북한 역시 공세 수위를 높였는데요. 박정천 북한군 총참모장에 이어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은 "늙다리의 망령이 다시 시작됐다"고 맞받아쳤고요. 심지어 김성 유엔주재 북한 대사가 "비핵화 이슈는 협상 테이블에서 내려졌다"면서, "미국의 대화추구는 국내 정치 어젠다"라고 했는데요. 북한이 다자외교 무대인 유엔에서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 더욱 주목되고 있어요?

[질문 5]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 역시 북한이 적대적으로 행동한다면 놀랄 것이라면서 미국 대선을 함께 언급했는데요. 트럼프 대통령 역시 대선문제를 언급한 것은 김성 대사의 성명에 대한 반응과 경고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어요?

[질문 6] 그런가 하면 지난 4일,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다시 백마를 타고 또 백두산에 올랐다고 보도했는데요. 이번에 부인 리설주와 함께 이례적으로 북한군 고위 인사들을 대동한 점에 눈에 띄거든요.

[질문 7] 이처럼 북미가 긴장수위를 높여가는 가운데 어제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전화 통화를 했는데요. 두 정상의 통화는 7개월 만이죠? 무엇보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례적으로 먼저 전화를 걸어왔다는 것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에요?

[질문 8] 그동안 워낙 양국 간에 많은 현안들이 있어서 두 정상이 과연 어떤 내용의 통화를 했을지도 궁금한 부분인데요. 북한을 다시 대화의 장으로 끌어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논의됐을 수 있단 관측도 나오고 있는데, 두 정상이 어떤 대화를 나눴을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9] 비건 국무부 부장관 지명자가 이달 중순 한국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올해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비건의 방한이 북미 대화에 물꼬를 틀 시그널이 될 수 있을까요? 결국 북한을 다시 협상장으로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어떤 복안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질문 10] 이번에는 중국 이야기도 해보죠. 왕이 외교부장이 4년 만에 한국을 방문했고요. 무엇보다 왕이 외교부장이 한반도 비핵화에 협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는데요. 북미가 긴장수위를 높이는 상황에서 과연 중국이 조력자로 나설 수 있을까요? 지금 상황에서는 꽉 막힌 듯한 문재인 대통령의 비핵화 '촉진자역'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11] 왕이 부장은 또, 무역 분쟁과 사드 배치 등으로 갈등을 빚고 있는 미국을 에둘러 비판하면서, 한국과의 협력을 강조했는데요. 한국을...▣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https://goo.gl/VuCJMi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
http://www.yonhapnewstv.co.kr/
댓글 0
0/3000

추천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