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하늘 두 쪽 나도 검찰개혁"…공수처법 사활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게시일 : 2019.10.15 20:33
민주당 "하늘 두 쪽 나도 검찰개혁"…공수처법 사활

[앵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사퇴했지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검찰 개혁에 더욱 박차를 가했습니다.

특히 민주당은 공수처법 처리를 검찰개혁의 핵심으로 꼽으며 정면돌파 의지를 드러냈는데요.

곽준영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은 사퇴한 조국 전 장관에 대해 검찰개혁의 이정표를 남겼고, 역할은 불쏘시개 그 이상이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검찰개혁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했습니다.

[이인영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반드시 검찰개혁을 완수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천명합니다. 하늘이 두 쪽 나도 검찰개혁을 완수하겠습니다."

검찰개혁의 핵심으로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즉 공수처 설치를 꼽았습니다.

공수처법 처리를 다음 국회로 넘기자는 한국당을 향해선 '극단적 오만'이라며 날을 세웠습니다.

[조정식 /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공수처 설치에 대해 국민적 기대와 다른 목소리 내고 있는 점은 매우 유감입니다. 검찰개혁 자체를 반대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동시에 윤석열 총장을 향해 국민의 명령인 검찰개혁에 적극 나서라고 압박하는 것도 잊지 않았습니다.

조 전 장관 사퇴 이후 민주당이 검찰 개혁에 더욱 고삐를 죄는 모습이지만 내부적으로는 심상치 않은 기류도 감지되고 있습니다.

민주당 당원게시판에 조 전 장관 지키기에 실패했다며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를 성토하는 글이 쏟아진 겁니다.

이낙연 총리와 이 대표가 조 전 장관 사퇴를 주장했다는 설까지 돌면서 수석 대변인이 진화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민주당으로서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이탈했던 지지층을 다시 끌어오고 당 분위기를 수습하기 위해 검찰 개혁과 공수처 설치라는 열매가 반드시 필요해졌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연합뉴스TV 곽준영입니다. (kwak_ka@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https://goo.gl/VuCJMi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
http://www.yonhapnewstv.co.kr/
댓글 0
0/3000

추천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