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정기국회 종료 D-1…극적 '빅딜' 가능성은?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게시일 : 2019.12.09 11:49
[뉴스포커스] 정기국회 종료 D-1…극적 '빅딜' 가능성은?
[출연 : 오영식 전 국회의원·정태근 전 국회의원]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1 협의체가 오늘 예산안과 패스트트랙 법안 상정을 예고한 가운데, 지금 이 시각 한국당에선 신임 원내대표 경선이 진행 중입니다.

신임 원내대표는 선출 직후부터 여당과 협상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이른바 '하명수사' 의혹에 대해서는 적극 해명에 나선 청와대가 '감찰 무마' 의혹에 대해서는 비교적 소극적이라는 지적이 나오면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오영식 전 국회의원, 정태근 전 국회의원과 함께 정국 상황 짚어봅니다.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지금 이 시각 한국당 원내대표 경선이 있습니다. 투표가 끝나고 결과가 잠시 후에 나올 것 같은데 일단 1차 투표가 안 되면 결선투표까지 진행됩니다. 이번 원내대표 경선, 한국당 입장에서 굉장히 중요한 것 아니겠습니까?

[질문 2] 한국당의 신임 원내대표가 선출되면 대여 협상 국면이 어떻게 변할지도 상당한 관심인데요. 4+1 협의체가 오늘 오후 2시 예산안과 패스트트랙 법안, 민생법안의 본회의에 상정을 예고한 상황입니다. 한국당은 원내대표 선출 후 새 원내사령탑이 중지 모아 오후 본회의 이전에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입니다. 민주당도 한국당의 입장변화 시 협상 여지 있다는 입장입니다. 막판 빅딜 가능성 있다고 보시는지요?

[질문 3] 한국당 신임 원내대표, 앞으로 과제가 만만치 않습니다. 당장 허니문 기간도 없이 곧바로 여당과의 협상에 뛰어들어야 하고, 또 보수 통합과 당내 혁신 문제도 숙제로 떠안게 된 상황이거든요. 신임 원내대표, 이 모든 사안을 잘 해결해 나갈 수 있을까요? 어떻게 예상하세요?

[질문 4] 청와대가 이른바 '하명수사' 의혹에는 첩보 생성 과정 등을 공개하는 등 적극적 대응에 나선 반면, 유재수 전 부시장의 감찰 무마 의혹에는 신중한 대응을 보여 주목됩니다. 배경은 어떻게 분석하세요? 친문인사들이 여럿 얽혀 있다보니, 신중한 것이라는 여론이 많긴 하지만, 김경수 지사가 참고인 조사도 받았고, 곧 조국 전 장관의 출석이 이뤄진다면, 청와대의 대응기조도 변화하게 될까요?

[질문 4-1] 한편 김기현 전 울산시장 수사 의혹과 관련해 민주당은 연일 "정치적 의도를 가진 제식구 감싸기 수사"라고 비판하며 특검 카드를 거론하고 있고,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대통령의 직접 해명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특검 요구와 대통령의 직접 해명 요구, 다 필요한 사안이라고 판단하세요?

[질문 5] 추미애 법무장관 내정자가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오늘 첫 출근을 했습니다. 추 내정자의 출근길 발언은 어떻게 들으셨나요?

[질문 5-1] 추 내정자가 인사청문회를 무사히 통과한다면 향후 청와대와 검찰 사이에서 균형추 역할을 제대로 하게 될까요? 어떻게 예상하세요? 추 내정자의 인사청문회 기간동안 검찰이 청와대를 겨냥한 주요 수사를 서둘러 마무리할 가능성도 나오고 있는데요?

[질문 6] 추미애 법무부 장관 지명이후, 후속 개각의 시기와 규모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장관급 인사들의 '총선 차출'이 최소화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동안 후반기 장관급 인사들의 적극적 차출론이 힘을 받았던 상황과는 반대인데, 어떤 배경이라고 분석하세요?

[질문 6-1] 유력 총리후보인 김진표 의원의 내각 입성 가능성은 어떻게 보세요? 최근 종교 편향성 논란과 보수 색채로 멀어지는 분위기였던 김 의원, 어제 모 언론에서 이번 주 후반쯤 청와대가 지명할 가능성이 높다는 보도를 했어요?

지금까지 오영식 전 국회의원, 정태근 전 국회의원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https://goo.gl/VuCJMi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
http://www.yonhapnewstv.co.kr/
댓글 0
0/3000

추천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