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가입
상주∼영천 고속도 43중 추돌...'블랙아이스' 원인추정 / YTN
게시일 : 2019.12.15 10:43
더 나은 뉴스 콘텐츠 제공을 위한 일환으로 영상 미리보기 이미지(썸네일) 개선을 위한 설문을 진행합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들려주세요. 감사합니다.

※ 썸네일 설문 참여하기
https://feedback.ytn.co.kr/?v=201912151018399856

어제 새벽 4시 40분 상주∼영천 고속도 43중 추돌
빗물이 빙판으로 얼어붙은 '블랙 아이스' 발생
복병 '블랙 아이스'…"영상 기온에도 방심 금물"
겨울철 빙판길 운행…'감속'이 유일한 예방책

■ 진행 : 이승민 앵커
■ 출연 : 오윤성 순천향대 경찰행정학과 교수, 장윤미 변호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어제 경북 군위군 상주-영천고속도로에서 연쇄 추돌사고가 일어나 7명이 숨지고 32명이 다쳤습니다. 블랙아이스가 원인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데요.

관련 내용들 전문가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오윤성 순천향대 경찰행정학과 교수 그리고 장윤미 변호사 나와 있습니다. 두 분 안녕하십니까.

[인터뷰]
안녕하세요.

[앵커]
고속도로 두 곳에서 차량 40여 대가 부딪힌 큰 사고였습니다. 일단 어떻게 사고가 났는지 좀 정리를 해 볼까요?

[오윤성]
지난 주말 새벽인데요. 14일 오전 4시 41분경에 경북 군위군 소보면 달산리 상주-영천고속도로 상하행선에서 거의 비슷한 시각에 발생이 됐습니다.

상행선에서는 트럭 등 차 10대가 연쇄 추돌을 한 이후에 운전자 등 6명이 숨지고 그리고 14명이 부상했고요.

또 6대 내지 7대 차가 불이 난 상황에서 2시간이 지난 오전 7시경에야 진압이 됐습니다. 그리고 비슷한 시각에 하행선 같은 경우는 약 20여 대가 연쇄 추돌해서 1명이 숨지고 18명이 경상을 입었는데요.

새벽에 내린 비로 얼어붙은 도로를 달리던 연쇄 추돌사고가 발생해서 지금 현재 경찰은 CCTV라든가 여러 가지를 포함해서 사고원인을 조사 중에 있습니다.

[앵커]
지금 잠깐 말씀하신 것처럼 도로가 얼면서 이런 사고가 발생했는데 일단 블랙아이스가 사고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다는 관계자의 얘기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사고 트럭 운전사 : (내 차) 브레이크를 살짝 밟으니까 브레이크가 필요도 없이 차가 멋대로 박히고 튕겨 나오고, 차에서 내려보니 전부 얼음이라.]

[정창환 / 경북 의성소방서장 : 제가 현장에 처음 도착했을 때 간밤에 내린 비가 그대로 얼어 완전 빙판길이었습니다. 아마 그것 때문에 다중 추돌사고가 나면서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했습니다.]

[앵커]
도로가 빙판길이었다라고 설명을 했는데 일단 이걸 블랙아이스라고 우리가 부르지 않습니까? 어떤 현상인 것인지 정리를 해 볼까요?

[장윤미]
지금 도로가 빙판길이라고 하면 상당히 미끄러웠다는 건데 블랙아이스 현상은 육안으로 봤을 때 정말 눈길이나 빙판길처럼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 더 위험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로 위의 살인자라고까지 불리는 건데요. 블랙아이스는 밤 사이에 내린 눈 아니면 비가 아스팔트의 도로 틈새에 결빙이 되면서 먼지 그리고 기름과 같이 얼어붙는 현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까 말씀드린 대로 육안으로는 잘 보이지 않아서 운전자가 상당히 조심운전을 미리 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고 사실상 지난 5년간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한 500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이게 정말 일반 눈길사고보다도 한 4배 정도 많은 수치라고 하기 때문에요. 굉장히 조심운전을 해야 되는데 사실상 지금은 속도를 줄여가지고 운전자 스스로가 방어운전을 하는 것이 사실상 최선의 대책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그러니까 눈길은 차라리 눈에 보이기 때문에 운전자들이 운전을 하고 가다가 속도를 줄이게 되는데 이 블랙아이스라는 건 그냥 육안으로 봐서는 도로가 얼어 있는지 잘 모르기 때문...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191215101839985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 YTN PLUS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댓글 0
0/3000

추천영상